회사에서 간단하게 Google Analytics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정리한 내용.

(우씨~ 인덱싱이 뭐저래..;;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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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oogle Analytics App.


  1. Google Analytics
    1. 웹 및 모바일 앱 웹로그 분석기.
    2. 앱 사용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.
      1. 설치 횟수
      2. 기기 및 네트워크
      3. 방문자 위치 및 언어
      4. 인앱 구매 총계
      5. 특별 컨텐츠의 맞춤 추적
      6. 방문당 조회 화면 수 및 조회한 화면을 통해 이동한 순서 등
  1. 대시보드
    1. 핵심 내용을 한 페이지에서 위젯으로 보여주어 사이트의 대략적인 실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.
    2. ‘+새 대시보드’를 이용해서 20개까지 생성 가능.
  1. 바로가기
    1. 특정한 설정을 한 보고서를 저장한 뒤 지속적으로 볼 수 있는 곳.
    2. 기간을 제외한 모든 맞춤 설정 및 기타 설정을 지정 가능.
  1. 지능형 이벤트 (알림)
    1. 트래픽을 모니터링하여 중대한 통계적 변동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알림, 지능형 이벤트를 생성.

예) 특정 도시 또는 사이트로부터의 트래픽 급증

    1. 맞춤알림 - 트래픽이 일정 기준에 도달할 때 생성.
    2. 자동알림 - Google  웹로그분석이 변화를 감지할 때마다 생성.
  1. 앱 개요
    1. 앱 분석에 대한 요약 정보를 보는 곳.
  1. 실시간
    1. 방문자 활동을 실시간으로 확인.
    2. 수 초 안에 반영.
    3. 활성 사용자수, 화면 조회수, 인기 앱 버전, 인기 활성 화면, 인기 위치 
  1. 사용자
    1. 사용자 정보, 위치, 사용 빈도/시간, 기기 등에 대한 통계.
    2. 앱 버전 : 버전별 실적 비교 (각 버전별로 추적 ID를 같게 유지해야함.)
    3. 인구통계 : 위치, 언어별 통계
    4. 기기 및 네트워크 : 기기, 네트워크, 운영체제
  1. 전환 (모바일 앱 유치 보고서)
    1. 어떤 경로를 통해 사용하게 되었는지 알려주는 보고서.
    2. 최적화된 마케팅 채널을 파악 할 수 있음.
    3. 앱의 설치 통계, 마케팅 캠페인이 방문자를 끌어모으는 데 얼마나 성공적이였는지 확인 가능.
    4. 새 사용자 : 기기에서 처음 앱을 연 방문의 횟수에 대한 보고서.
      1. 활성 사용자 : 신규 사용자 + 특정 기간에 한번 이상 앱을 연 적이 있는 재방문 사용자.
    5. 앱 마켓 플레이스 : 뭔지 모르겠음. ;;; 
    6. Google Play > 소스 : Google Play 소스를 통해 앱으로 유입된 트래픽에 대한 정보.
      1. 소스 : Google Play Store 방문 전에 마지막으로 방문한 위치. (검색엔진, 웹사이트 등)
      2. 매체 : 방문자가 해당 소스를 방문할 때 사용한 방법.(직접 방문, 타 사이트의 추천, 광고 클릭)
      3. 맞춤 캠페인 설정이 필요. 

  웹 사이트 추적시에는 ‘URL 작성 도구’ , 

  앱 추적시에는  ‘Google Play URL 작성 도구’를 이용하여 제출 후 URL 끝에 매개변수 추가.

  예) utm_source=newsletter

  1. 참여도
    1. 상세한 추적 정보를 보여줌.
    2. 화면 단위 명칭 부여와 버튼 이벤트 관련 처리를 통해 볼 수 있는 통계.
    3. 정보
      1. 방문당 조회한 화면의 총 개수
      2. 화면을 조회한 순서
      3. 앱 충동을 포함한 기술적 오류 개수
      4. 방문자가 앱을 재방문한 빈도
      5. 세션의 지속 시간
      6. 개별 앱 요소의 로드 시간
      7. 앱의 고유한 콘텐츠 액션 (예: 소셜 추천 또는 광고 클릭)
    4. 방문당 조회한 화면의 총 개수
      1. 개요 : 요약 정보
      2. 화면 : 각 화면의 실적 평가
      3. 참여 흐름 : 화면 또는 이벤트간 이동 경로
      4. 충돌 및 예외 : 오류 발생 시 레포팅.
      5. 앱 속도 : 요청이 로드되는 시간 확인.

      (타이밍 관련 처리 관련 코드를 개발자가 추가로 삽입해야 함.)

    1. 방문형태
      1. 신규방문vs재방문 : 둘을 비교하여 볼 수 있음.
      2. 충성도 : 특정 순서에서 발생한 세션의 수

예) 세션 인스턴스 

1 : 앞에 기록된 세션이 없는 세션, 즉 신규사용자의 세션수

                      2 : 앞에 기록된 세션이 1개가 있는 세션. 두 번째 세션의 수.

9-14 : 사용 횟수가 9~14번까지 있는 사용자가 실행한 세션의 수

      1. 최근 방문 빈도 : 세션 하나를 끝내고 다른 세션을 시작할 때까지의 시간.

(기본은 30초(iOS), 120초(Andorid)로 개발자가 수정 가능)

      1. 세션시간 : 세션하나가 지속된 시간.
      2. 이벤트 : 화면 이동 없이 앱에서 발생하는 액션. 버튼 등의 터치. 

    1. 성과
      1. 실적 목표와 타겟 수익을 추적.
      2. 목표 : 설정한 목표에 대한 전환 또는 완료율을 측정. 목표에 이르기까지의 방문자 행동을 분석.
      3. 전자상거래 : 제품 판매, 구매 금액, 결제 위치 등.


Posted by 프리지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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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생에서는 찾고, 노력하고,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는 것만 얻을 수 있다. (조시 매슈 애덤스) by 프리지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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